최종편집 2024-04-24 15:03 (수)
“결혼이주여성 안식처 만들겠다”
상태바
“결혼이주여성 안식처 만들겠다”
  • 이존구 기자
  • 승인 2011.04.18 14:19
  • 호수 89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양대학, 다문화가족지원센터 개소식 가져
▲ 청양군다문화가족지원센터가 지난 12일 개소식을 가진 후 다문화가정을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청양군다문화가족지원센터(센터장 이종순)가 새롭게 문을 연 후 결혼이주여성에게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한국 문화와 생활을 이해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베트남 출신 김지연(28·레티와인, 2010년 한국국적 취득) 씨도 센터에서 한글을 배운 후 현재 통역사로 활동하고 있다. 결혼 초 아이를 낳고 우울증 때문에 고생했다는 그녀는 “아마 다문화가족지원센터가 없었더라면 우울증에서 벗어나기 어려웠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말도 많이 늘었고, 친구랑 만나서 고향음식도 만들어 먹을 수 있는 공간이 있어서 행복하다고 밝혔다.

또한 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저소득층과 맞벌이 부부의 아이를 돌보고 있다. 이 아이돌보미사업은 12세 이하 어린이를 대상으로 시행하며, 부모가 원하면 하루 24시간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자녀를 다 키운 후 50대 중반에 아이돌보미로 나선 남현신 씨는 “아이 셋을 키우며 직장을 다니는 엄마를 돕고 있다. 아침 7시 반에 출근하면 아기를 깨워서 아침을 먹인 후 어린이집과 유치원으로 보내주고 있다”며 “아이 사랑이 더 커지고, 남에게 도움을 줄 수 있어 보람을 느낀다”고 전했다.

한편 충남도립청양대학 산학협력단(단장 이재철)은 올해 청양군으로부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운영하는 사업자로 선정됐다. 군수 관사를 리모델링한 사무실에서 이석화 군수와 최석충 충남도립청양대학 총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12일 개소식을 가졌다.

앞으로 △다문화가족 방문교육사업(아동양육지원) △한국어 교육사업(다문화가족 언어 및 교육지원) △다문화가족 상담 및 정서지원 △아이돌보미사업 등의 사업을 추진한다. 또 △특성화사업(취업지원, 도서대여, 다문화 음식교실) △한국문화 인식 개선사업 △결혼이민자 통·번역사업 △육아정보 나눔터 등의 특성화된 사업을 통해 다문화가정에 통합서비스를 제공한다.

최석충 총장은 인사말에서 “센터가 다문화가족지원사업의 거점 역할을 하겠다”며 “결혼이주여성이 한국사회에 적응하는 것은 물론 안정적인 삶을 지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