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5:03 (금)
청양구기자 건강상품 개발
상태바
청양구기자 건강상품 개발
  • 이존구 기자
  • 승인 2010.12.20 11:14
  • 호수 88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기자시험장, 설 명절 이전 출시

청양구기자시험장(장장 이석수)이 청양 구기자를 이용한 건강상품을 개발해 내년 설 명절 이전에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구기자시험장은 청양구기자가 올해 지식경제부로부터 지역연고산업으로 선정됨에 따라 건강식품으로 널리 애용할 수 있도록 상품개발에 주력했다. 이 결과 항산화, 항고혈압, 항통풍성 등 고질적인 현대인의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구기자 약주, 와인, 액상차, 환 형태로 개발했다. 또한 △구기자 민속주(둔송구기주) 유통시 발생되는 침전 혼탁 방지 기술 △구기자 한과 제조시 재료의 적정 배합비율과 튀김방법 개선기술 △구기자 다림차의 맛, 향, 기호도 개선기술 등의 기술을 지역 업체에 이전했다.

그동안 청양 구기자는 전국 재배면적의 60퍼센트, 생산량의 70퍼센트를 차지하는 등 100년 전통의 특산물로 명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예로부터 불로장생의 명약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간기능 개선보호, 알코올해독, 콜레스테롤저하, 뇌세포 활성화, 항혈당 등의 효과가 있으며, 최근 유럽과 미국의 뉴욕타임즈에 보도돼 국제적으로도 인정받고 있다. 특히 고혈압 발생을 유발하는 안지오텐신전환효소(ACE)에 대한 활성 저해효소가 많이 함유돼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탁월한 천연 웰빙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한편 구기자시험장은 가공용 구기자를 원활하게 공급하기 위해 일반품종보다 수량성이 13퍼센트 더 많은 신품종 ‘청당’구기자를 개발해 농가에 보급하고 있다. 청당구기자는 혹응애, 탄저병 등 병해충에도 강하고 생육도 양호하다. 구기자 열매 100개를 기준으로 생열매는 194.6그램, 말린 것은 28.8그램 정도 되는 대과종으로 당도(°brix)가 16.4도 정도로 기존 품종인 12.9도 보다 높다. 또 프락토스 14.71퍼센트, 글루코스 7.32퍼센트 등 유리당 함량이 22.16퍼센트 많으면서 적황색을 띠고 있어 생구기자쥬스, 구기자한과, 구기주 등 가공용으로 적합하다.

청양구기자시험장 관계자는 “지역연고산업은 지역의 업체를 통한 제품개발과 포장을 개선함으로써 품질을 향상한다”며 “앞으로 건강기능식품은 구기자 가공업체는 물론 구기자 재배농가의 소득증대에도 큰 도움을 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