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5:03 (금)
구기자한과 만드는 손 있어 고소해지는 세상
상태바
구기자한과 만드는 손 있어 고소해지는 세상
  • 이순금 기자
  • 승인 2009.01.19 11:24
  • 호수 78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 경제위기, 일하는 사람이 희망이다
(청양에 구기자한과 공장은 다섯 곳. 다섯 곳을 모두 방문할 수 없어 부득이 청양에서는 제일 처음 구기자한과 생산을 시작한 곳에서 인터뷰, 사진촬영 등을 한 것에 대해 양해바랍니다.)

청양을 대표하는 특산물로는 무엇이 있을까. 고추, 구기자, 토마토, 수박, 배, 멜론, 참게, 표고·느타리버섯, 밤, 맥문동, 취나물, 꿀 등 대부분의 농촌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이 청양에서도 농부들의 땀방울과 함께 수확되고 있다.
이 중 농산물 자체로 소비자들의 식탁에 오르는 것 뿐 만이 아니라, 다양한 방법으로 가공돼 지역 으뜸 상품으로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는 것들이 있다. 지역 농산물을 이용해 으뜸상품으로 다시 태어나고 있는 몇몇 제품의 탄생과정을 알아본다. 그 첫 번째로 추석이나 설 등 명절 인기 상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구기자 한과다.                        <편집자주>

맛과 향 ‘아주 끝내줘요’
맛과 향이 좋기로 소문이 나있는 구기자 한과가 만들어지기까지는 총 14개의 제조공정을 거쳐야 한다. 또 ‘구기자 한과’라는 하나의 상품으로 완성돼 판매되기 까지 15개 업체가 함께 공생을 해야 한다.
“간단히 말씀을 드리면, 찹쌀을 하절기에는 7일, 동절기에는 14일 정도 담갔다가 빻아 구기자 가루, 청주, 콩물, 소금 등을 혼합해 찐 다음 방망이로 충분히 쳐서 꽈리가 일도록 한 후 반죽해요. 그리고 녹말가루를 뿌려가며 달라붙지 않도록 성형해 가로 0.7센티, 세로 2센티 크기로 절단한 다음 건조시키고 비닐봉지에 넣어 수분함량이 14퍼센트가 될 때까지 저온저장 시켜 튀깁니다. 두 번을 튀겨야 해요. 1차는 100~120℃, 2차는 150~170℃에서요. 그리고 기름을 빼고 엿물을 입힌 다음, 옷(멥쌀, 참깨, 검은깨, 차조)을 입혀서 포장을 합니다.” 민명옥 칠갑산구기자한과 대표의 설명이다.

간단히 설명 했지만 공정 하나하나에 정성을 기울이지 않으면 맛있는 한과는 맛볼 수 없다.
특히 구기자 가루를 첨가한 한과는 일반 한과보다 구수하고 맛이 있으며, 부드러운 것이 특징이다. 
“구기자와 쌀은 궁합이 잘 맞는 것 같아요. 하지만 일반한과보다 구기자한과 만들기가 까다로워요. 찹쌀가루에 구기자가루를 첨가하면 잘 부풀어 오르지 않아서 버리게 됩니다. 요즘도 가끔 잘못되는 경우가 있어요. 일반한과는 잘못되는 경우는 거의 없어요.”

구기자한과 출시 15년 전
청양을 대표하는 구기자를 찹쌀가루에 섞어 구기자한과로 판매를 처음 시작한 것은 15년 전. 비봉면생활개선회가 1994년 농업기술센터의 농촌여성 일감 갖기 사업 선정으로 지원을 받아 시작하면서부터다.
“옛날방식 그대로 만들었죠. 그렇게 구기자한과가 청양을 대표하는 특산품 중 하나로 인정을 받기 시작했어요. 현재 청양에 다섯 곳의 구기자한과 공장이 있고, 이중 세 곳이 법인입니다.”
요즘 청양의 모든 구기자한과공장에서는 달콤한 냄새가 뿜어져 나온다. 명절 선물세트 준비 때문이다. 


“명절 전후 1주일 정도는 모든 공장이 야근을 해야 할 거예요. 정말 눈 코 뜰 사이 없어요. 저희 같은 경우 명절 때 보통 45명이 일을 해요. 80킬로그램짜리 찹쌀 100가마, 멥쌀 100가마 정도 사용합니다. 60, 70대 마을 어른들께서 나오셔서 일을 하시는데, 손자들 용돈도 줄 수 있다고 좋아하십니다.”
보통 찹쌀 1킬로그램 한 봉지면 1킬로그램짜리 한과 다섯 상자가 만들어진다. 요즘 정신없이 바쁜 구기자한과 공장에서는 대부분 하루 최고 140킬로그램의 찹쌀이 한과로 생산되고 있다. 그래서 일꾼들은 손을 놓고 쉴 시간 없이 바쁘게 움직여야 한다. 

지역 농산물을 활용해 으뜸상품으로 확고히 자리 잡고 있는 구기자한과의 달콤하고 구수한 맛이, 경제 불황으로 웃음을 잃어버린 서민들의 얼굴에 잠시라도 맛있는 미소가 지어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구기자한과는 습기가 없고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하며, 혹시 눅눅해 졌다면 햇빛을 살짝 쪼여주면 원래의 맛을 느낄 수 있다.

(청양에 구기자한과 공장은 다섯 곳. 다섯 곳을 모두 방문할 수 없어 부득이 청양에서는 제일 처음 구기자한과 생산을 시작한 곳에서 인터뷰, 사진촬영 등을 한 것에 대해 양해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