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7 17:12 (수)
청양신문 창간 10주년 특별기고 · 지방자치 발전과 지역신문 건강한 지역신문이 지방자치를 반석위에 세운다
상태바
청양신문 창간 10주년 특별기고 · 지방자치 발전과 지역신문 건강한 지역신문이 지방자치를 반석위에 세운다
  • 청양신문
  • 승인 2000.05.29 00:00
  • 호수 36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 유 보 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 이사장


지역민과 출향인 잇는 가교로,
소외받는 지역민들의 경제,
문화, 교육 차별의 대변자로
청양발전의 영원한 동반자가 되라


1. 머리말
‘청양신문’ 창간 10주년을 축하하며
1990년 6월 1일 창간된 ‘청양신문’이 척박한 한국의 농촌환경을 헤치고 꾸준히 성장 발전하여 2000년대에 막들어선 지금 창간 10주년을 맞이한다는 사실에 대해 필자는 참으로 반가운 마음을 갖고 충심으로 축하드린다.
적어도 1980년대까지 우리 국민들은 신문하면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한국일보 등 전국적인 종합일간지와 몇몇 도지역 지방일간지밖에 접할 수 없었다. 그것은 곧바로 시·군단위 지역주민들이 서울이나 수도권에서 일어나는 일들은 남만큼 알 수 있어도 정작 자기가 사는 고장에서 일어나는 일들은 제대로 알지 못했음을 의미한다.
언론의 이같은 중앙집중화 현상은 바로 정보의 중앙집중화와 독과점화를 의미했으며, 그로 인해서 서울이나 수도권과 대비되는 국민 절반 이상의 주민들은 정치, 경제, 교육, 문화 등 모든 부분에서 심각한 소외현상을 겪었다. 이같은 소외현상이 지방과 농촌인구의 서울, 수도권 유입에 결정적 역할을 했으며 그 이동현상은 청소년 및 청·장년층에 집중되었고 이제는 농촌사회의 붕괴를 걱정할 지경에 이르렀다. 이에 대한 근본적 대책은 수도권과 지방, 도시와 농촌의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교육적 균형발전밖에 없고 이 균형적 발전은 진정한 의미의 지방자치가 계속 발전해 나가는데서 찾을 수밖에 없다.

2. 지방자치의 발전과 지역신문
나라의 민주화가 대통령 선거나 국회의원 선거같은 몇 년마다 한번씩 돌아오는 선거만으론 달성될 수 없듯이, 지방자치의 참다운 발전 또한 도지사, 시장, 군수 또는 도의원·시의원 선거 몇번으론 달성될 수 없음은 이제 국민 모두가 느끼고 있는 점이다. 선거때만 되면 온갖 공약들을 늘어놓지만, 돌아서면 까맣게 잊어먹는 정치인들을 그들의 말과 행동이 일치하게 만들려면 국민들의 끊임없는 감시, 감독이 필요하다는 것 또한 우리 국민들이 지난 4·13총선 과정을 통해 절실히 깨닫고 있는 중이다.
평소에 이 감시, 감독을 누가 할 것인가? 원론적으로 볼 때 그것은 나라의 주인인 국민 모두가 해야 할 일이다. 그러나 모든 국민들이 자신들의 생업에 매달리지 않으면 안되기 때문에 나날의 사회생활 속에서 이 감시, 감독 기능은 언론이 맡을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언론은 국민들이 명시적으로 이같은 기능을 위임하지는 않았다 하더라도 진정한 의미에서 언론기능을 하고자 하는 언론이라면, 자신들의 역할과 기능이 국민들의 대변자로서의 기능임을 깊이 인식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이다. 민주사회에서의 언론학이 언론을 ‘제4부’라느니 ‘사회의 목탁’이라느니 하는 까닭도 여기에 있다.
이 연장선에서 지역신문도 그 신문이 진정한 의미의 지역언론으로 역할하려면 그 지역신문은 주민의 신문, 주민을 위한 신문, 주민에 의한 신문으로 자리매김하고자 끊임없이 노력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이다.
1990년대 이후 한국사회는 형식적으로나마 지방자치시대의 문을 열었다. 그러나 이 지방자치 시대는 이와 병행하여 건전한 지역신문이 생겨나고 발전해 나가느냐 그렇지 못하느냐에 따라 실질적인 지방자치 시대로 나아가느냐, 아니면 실제로는 낡은 관료주의 시대가 계속되느냐 하는 분수령이 될 것이다.
이것은 또한 건전한 지역신문이 생성, 발전하는 지역과 그렇지 못한 지역 사이에 지역간 격차가 생겨날 수도 있음을 뜻한다.

3. 충청지역은
현재 지역신문의 요람지
이번 4·13총선과정에서 한국정치의 최대의 재앙이었던 ‘지역감정’이라는 장벽이 상당정도 허물어지고 있음을 우리 국민들은 확인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번 변화의 바람은 추풍령고개에서 막혀 그 남쪽은 무풍지대로 여전히 남게 된 것으로 보인다.
이 점에 있어 가장 주목할만한 지역이 충청권이 아닐까 생각된다. 충청권에서 돌풍을 일으킨 주역은 과연 누구일까? 물론 이번 4·13총선에서 유권자혁명의 불을 지핀 사람들은 시민, 사회단체들이었다. 하지만 그 바람이 주민들에게 스며들게 하는데 있어 현재의 시민, 사회단체들의 역량에는 상당한 한계가 있음도 또한 사실이다.
필자가 나름으로 추측하기로는 그러한 선거혁명의 주요한 역할을 지역언론들이 담당하지 않았을까 하는 점이다.
87년 ‘6월항쟁’이후, 정확히는 1990년대 초부터 사이비언론이 아닌 주민신문으로서의 지역신문들이 여러곳에서 싹트기 시작했다.
이 새물결이 가장 큰 반향을 일으킨 지역은 무어니 무어니 해도 충청도라 아니할 수 없다.
바로 이 글을 기고하고 있는 ‘청양신문’에 대해서는 앞서 언급했지만, 청양신문말고도 ‘홍성신문’, ‘당진시대’, ‘옥천신문’, ‘무한정보신문’, ‘빛고을신문’ 등 그야말로 풀뿌리 지역신문들이 충청지역에서 대거 생겨났고 이들 신문들은 대부분 10여년째를 꿋꿋이 버티고 있는 것이다.
이같은 건전한 지역신문들이 전국 모든 시·군에서 생겨나고 성장 발전할 때 한국의 지방자치는 굳건한 반석위에 서게 될 것이다.
인구 4만2천명의 농촌 청양에서 7천부의 독자를 갖고, 10년을 성장 발전해온 〈청양신문〉, 이 신문의 건전성은 10년 역사 자체가 증명해 주고도 남음이 있다.
이 〈청양신문〉이 아무쪼록 2000년대에 주민들로부터 더욱더 사랑받는 신문이 되기를 기원하면서, 아울러 지역주민과 출향인들을 잇는 정보의 가교로, 또 지금도 소외되고 있는 지역주민들의 경제적, 문화적, 교육적 차별의 대변자로서 그러한 현상들에 대해 보다 더 충실한 심층취재와 정책대안들을 제시해 줄 것을 기대한다.
청양신문,
청양의 발전에 영원한 동반자가 되라!

경 력
U동아일보 기자(68~75)
U한겨레신문 초대 편집위원장(86~88)
U민주언론운동협의회 의장(98)
U현 언론개혁시민연대 공동대표(98~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