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5:03 (금)
내고향은 청양 - 청양중․농고 연합동창회장 정선흥
상태바
내고향은 청양 - 청양중․농고 연합동창회장 정선흥
  • 청양신문
  • 승인 1990.11.01 00:00
  • 호수 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향은 물론 전국을 누비며 동문의 친교와 융화에 힘써

8․15해방이후 남북이 분단되면서 남과 북이 처음으로 만났던 1963년 12월22일 인도 뉴델리…그곳에서는 동경 올림픽 배구 지역 예선전이 열리고 있었다. 국내에서는 물론 그곳 현지에서는 분단후 맞는 최초의 남북 대결에 비상한 관심으로 결승전 남북경기를 지켜 보고 있었다. 결과는 우리의 승리였고 주장으로 뛰었던 당시 정선흥 선수는 누구보다도 감격이 더 했다고 한다. 남북대결의 승리보다도 올림픽 출전권을 획득하였기 때문이었다. 세계 무대의 진출 - 꿈에도 그리던 소망이 이루어졌기 때문이었다. 그 이듬해 공경하늘에 태국기를 들고 비행기 트랩을 내리던 그 당당하고 늠름한 모습을 잊을 수 없다고 많은 사람들은 술회하고 있다.

 

정선흥! 항상 맏형같은 믿음직한 사람! 고향 사람이라면, 고향일이라면 두서를 가리지 않고 적극적으로 나서는 애향심! 사람을 가리지 않고 따뜻이 맞아주는 넓은 가슴 그리고 호탕하고 명쾌한 성품! 체육인으로서 뿐 아니라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을 졸업하는등 학구적이며 각 분야에 해박한 지식! 대전 직할시, 충남도등 민방위 교육강사로 각종 단체 초빙강사로 맹활약을 하고 있는 대전 충남의 유력 인사로 부상하였다.

 

서울에 사는 이 모씨는 정선흥 선배의 도움을 받은 후배들이 한 둘이 아니라며 전세 사글세 방을 얻어주고 쌀이며 연탄, 학자금까지 도움을 받은 사람이 많다며 고향 후배들 걱정만 아니었으면 큰 돈을 저축했을 거라고 말하고 있다.

 

정선흥씨는 1938년 10월 12일 비봉면 신원리에서 출생 하였다. 독립운동가 이셨던 조부 정상길씨와 부친 정세환(전 청양우체국장)슬하에서 나라사랑과 이웃 사랑의 교육을 수 없이 받아왔따. 특히 조부께서는 철원애국단 충청남도 자금 총책임자로 활약 하셨는데 틈만 나시면“나라없는 백성이 있을수 없으며 그러므로 나라가 소중한 만큼 나라를 위해 봉사해야 한다.”고 교육을 받았다고 한다. 또한 조부께서는 나라를 부흥시키고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국민이 배워야 한다며 일제 36년의 치욕도 국민이 무지했기 때문이요, 조국분단도 무지의 소산 이라며 배움의 중요성을 강조하셨다고 한다.

 

정선흥씨는 4년 전부터 청양중…농업고등학교 연합 동창회장을 맡고 있는데 큰 영광으로 생각하며 고향은 물론 전국을 누비며 동문의 애경사등 친교와 융화쪽에 남다른 정열을 쏟고 있다. 주말이면 거의 청양으로 향하는 정회장은 바쁜 귀향활동중에도 낚시로 고기를 낚아 고향의 친지들과 소주잔을 나누는 즐거움을 제일의 낙으로 꼽고 있다. 

 

▲동창회장으로서 동문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우리는 다른 지역에 비해 나쁜 환경속에서 공부하고 성장하였다. 그러나 오히려 그런 것들이 삶의 밑거름이 되어 동문들이 모두 성공하고 잘 살고 있다. 

▲긍지를 가져도 좋을 성공한 사람이 있다면? 수없이 많지만 그 중에서도 축협 중앙회장이신 명의식 회장님과 법조계의 윤영학, 명완식 선배님 그리고 이봉학 대전직할시장, 서울치대 김종원교수, 산업은행 총재이신 이형구동문들을 꼽을 수 있습니다. 

▲정회장 사무실이 청양 복덕방이라고 하던데? 고향분들이 많이 찾아 주셔 생긴 말이라고 봅니다. 고향 선후배들과 하루 수차례 대화를 나눕니다. 그 낙으로 삽니다. 

▲고향발전이 과제가 있다면? 주민 자치 역량의 제고라고 봅니다. 지역 낙후의 탓을 정부나 남에게 돌리지 말고 주민 스스로 지역문제를 해결할려는 노력과 능력을 키워야 한다고 봅니다.

 

이밖에도 정회장은 U․R협상과 관련 농촌경제문제를 지적하였고, 공설 운동장의 건설과 문화공간의 확충을 희망하였다. 6척 거구에 샘솟듯 솟아 오르는 정신력은 독립운동가의 장손으로서 태극마크를 달고 세계 무대를 뛰던 운동선수로서의 뒷 받침이 크게 작용하고 있다고 본다. 또한 경영대학원 출신답게 사업 경영에도 수완을 보여 전문 경영인으로서 날로 성장하고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 정회장의 자랑은 모나지 않은 성품과 따뜻한 인간미라고 본다.  

 

주요경력 ․청양국민학교졸업 ․청양중학교 졸업 ․덕수상업고등학교 졸업 ․성균관 대학교 졸업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졸업 ○충남도 민방위 교육강사 2년 ○현 대전시 택시기사 교양강사 ○충남도정 자문위원 민방위분과위원장 ○광복회 충남지회 부회장 ○청양 중,농고 연합 동창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