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3:35 (목)
‘91교육발전협의회 주제발표 요지
상태바
‘91교육발전협의회 주제발표 요지
  • 청양신문
  • 승인 1991.05.09 00:00
  • 호수 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종일 공부할 수 있는 여건 필요

지난 4월23일 청양교육청 주최로 열린 ’91교육발전협의회에서 발제자로 나선 최광우 학무과장의 ‘학력신장을 위한 온종일 공부방 운영’에 관한 주제 발표를 요약해 본다.

 

문제의 제기

최근 농촌인구의 급격한 감소로 농촌취악아동의 절대부족현상이 일어나 학교간 통폐합 조정 및 분교장 격하의 현상이 생겼다. 또한 그로인해 학생들의 일반적 실태를 보면 사회성이나 자아개념, 진취성 등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문화실조까지 엿보이고 있고 특히 소규모학교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학력저하현상의 극복을 위한 지역적 특성이 고려된 처방이 필요하다. 이에 농촌일수록 학부모들이 학교교육에 대한 의존도를 상대적으로 높이고 있어 학생들이 학교에서 자율적으로 참여하는 온종일 공부방을 설치하여 학력신장을 기하는 방안을 강구하기에 이르렀다.

 

문제분석

학부모의 자녀에 대한 가정학습지도 기회를 보면 1주일동안 70%의 학부모들이 전혀 지도를 못하고 있고 주1회 이상 가정학습지도를 실시하는 가정은 20%에 불과하다. 또 가정이ㅡ 학습지도자료 확보상황을 보면 81%이상의 가정이 참고도서, 가정학습지 등의 학습자료가 구비되어 있지못하고 국교생의 자녀를 둔 가정만이 30%정도 학습자료를 확보하고 있으며, 중등이 경우는 자녀교육에 대한 무관심이 더욱 두드러졌다.

 

실행과제

가정학습지도문제를 학교교육에서 수용하여 의도적으로 온종일 공부방을 설치 운영함으로써 학력신장을 기하는 것을 목표로 온종일 공부할 수 있는 여건조성, 자율학습 능력의 제고, 학습경험을 확충할 수 있는 기회부여 등의 세가지 실행과제를 설정하였다.

 

과제별 추진계획

 

1.운종일 공부할 수 있는 여건 조성

어린이 스스로 탐구하고 공부하며 배움의 즐거움과 성취의 기쁨을 통하여 꿈을 키워나가며 교사들이 보람과 긍지를 가지고 사랑과 열성으로 학생들을 대할 실내 자율학습 코너를 설치한다. 또한 아늑한 교외환경을 조성, 야외 독서장 마련, 휴식처를 제공하고 초․중․고학생의 연합 온종일 공부방을 개설 운영한다.

 

2.자율학습 능력의 제고

온종일 공부방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학습방법훈련안을 학교별로 작성하여 활용하고 자율학습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초․중고등별로 생활분위기를 조성한다.

 

3.학습경험을 확충할 수 있는 기회부여

필수활동, 자율활동, 학부모활동으로 특별활동과 연계한 온종일 공부방을 운영하고 효율성을 높이는 행사를 운영하며 온종일 공부방 운영에 관한 평가를 실시한다.

 

결언

온종일 공부방 운영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배우는 즐거움과 기쁨을 제공하고 교사들에게 가르치는 긍지를 갖게 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결과가 예견된다. ①민주적이고 개방적인 교육환경을 조성하여줌으로 진취적이고 창조적인 인간을 육성하는데 기여하고 즐겁고 생동감 넘치는 학습의 장을 형성  ②온종일 공부방에 설치된 교육자료의 의도적인 활용은 학습의 효율성과 협동학습을 강화시켜 학력을 신장시키는데 긍정적 영향을 미치게 됨.  ③지역특성을 살린 자율학습 활용의 기회제공은 창의적인 자기표현기능과 개성, 소질을 개발하는 계기가 될 것임.  ④부수적 효과로 지역주민은 학교에 대한 기대감이 증대되고 협력체제가 구축되어 학교발전의 기틀을 더욱 다지게 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