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5:03 (수)
정월보름 동신제 20여마을서 올려
상태바
정월보름 동신제 20여마을서 올려
  • 청양신문
  • 승인 2001.02.04 00:00
  • 호수 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신제, 장승제, 동화제등 민속학의 보고, 학계 관심

마을공동체를 엮어주며 민간신앙의 전통을 지켜주는 청양지방 정월보름동신제가 정월열나흘과 보름날인 오는 6~7일에 20여개의 마을에서 올려진다.
특히 보름동신제가 열린는 칠갑산 주변마을은 전국적으로 민속자원의 보고지로 알려져 민속학에 관심이 많은 이들이 각 마을의 동신제를 참관 해오고 있다.
한해 농사의 풍년, 동민들의 안녕과 무병장수를 비는 군내 동신제 중에서 대표적인 것으로는 6일에 지내는 충남도무형문화제 제9호인 정산면 송학리 하송마을 동화제와 정산면 용두리 장승제, 대치면 구치리 산신제, 청남면 왕진리 창고개 용왕제 등이 있고, 7일 지내는 대치면 대치리, 이화리 장승제가 있다.
또 풍년을 점치는 장평면 분향2리의 봉답수답 윷놀이도 있다.
이에 앞서 음력으로 정월 첫진일(辰日)에 지내는 화성면 화강리 물편이 용왕제가 지난 29일 올려졌으며 30일에는 정월초칠일에 지내는 남양면 봉암리 나래미마을 은행나무제가 올려졌다.
2일에는 정산 대박리 장승제와 4일 남양 대봉1리 거리제도 마을사람들의 정성속에서 올려졌다.

<각마을 동신제 일정>
△2월6일(정월 열나흩날): 산신제-운곡 후덕리/대치 광금리/구치리/상갑리/농소리/형산리/청남 왕진리/남양 흥산1리/비봉 중묵리 동화제-청양 정좌리 좌동/정산 송학리(도무형문화재 9호)/남천리/남양 온암리 돌보 탑제(장승제)-대치 농소리 장승제-정산 해남리/용두리 목신제(정자(느티)나무제)-정산 학암리/남양 매곡1리(거리제라고도 부름) 용왕제(샘제)-청남 왕진리 창고개마을/목면 안심1리 노신제-목면 본의2리(목신제와 함께 지냄)
△2월7일: 장승제- 대치면 대치리 한티마을/이화리 새점/ 정산 송학리 상송마을 봉답수답윷놀이- 장평면 분향2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